고양이 털 뭉치에 대한 원인, 증상, 관리 방법 : 헤어볼(Hair ball)
고양이의 헤어볼을 치워야 하는 사람들은 불쾌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고양이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스스로 그루밍(Grooming) 을 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헤어볼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그루밍 : 털 손질
고양이 헤어볼의 원인
헤어볼은 역겨울 수도 있지만, 고양이의 건강하고 까다로운 그루밍 습관으로 발생합니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할 때 고양이의 혀에 있는 작은 갈고리 모양의 구조물이 느슨하고 죽은 털을 잡고 삼키게 됩니다. 삼켜진 털의 대부분은 아무 문제 없이 소화관을 통과합니다. 하지만 만약 위에 털이 남아있다면 해어볼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고양이는 털뭉치를 없애기 위해 토해낼 것입니다. 헤어볼은 토해내는 길인 좁은 식도를 통과하기 때문에 둥글기보다는 가늘고 관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의 털뭉치는 페르시안과 메인 쿤과 같은 긴 털을 가진 품종에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털을 많이 흘리거나 자신을 강박적으로 손질하는 고양이들은 털을 많이 삼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헤어볼을 가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여러분은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였을때는 헤어볼 문제가 없다가 자라면서 헤어볼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알아차렸을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꽤 정상적인 일입니다. 고양이들이 나이가 들면서 더 능숙하게 그루밍을 하게 되고 혀로 털을 제거하는 데 더 능숙해 집니다. 즉, 여러분이 치워야 할 헤어볼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양이의 헤어볼 증상
고양이가 헤어볼을 토해내는 것을 보는 것은 불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헤어볼 증상으로는 잔기침, 구토, 헛구역질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순간적으로 헤어볼을 토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헤어볼 증상을 발견하면 반드시 수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헤어볼이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헤어볼을 토해내지 않고 지속적으로 잔기침, 구토, 헛구역질 등을 함
- 식욕부진
- 무기력
- 변비
- 설사
네 가지 헤어볼 치료법
고양이의 헤어볼을 완전히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없지만, 고양이가 헤어볼을 가질 가능성을 줄이거나 빈도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 고양이를 규칙적으로 손질하세요.
여러분이 고양이에게서 더 많은 털을 제거할수록, 헤어볼이 덜 생길 것입니다. 매일 고양이를 빗거나 빗질하는 것은 털뭉치를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고, 고양이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재미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고양이를 빗질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없다면, 6개월 정도마다 털을 손질하고 머리를 자르러 전문 미용사에게 데려가는 것도 좋습니다. - 고양이에게 헤어볼 전용 고양이 사료를 주세요.
많은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자들은 현재 헤어볼을 줄이는 고양이 사료를 만듭니다. 이러한 섬유질이 많은 사료는 고양이의 털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털이 빠지는 양을 최소화하고, 고양이의 헤어볼이 소화기관을 통과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 헤어볼 제품이나 설사약을 사용하세요.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헤어볼 제품들이 있는데, 대부분은 헤어볼이 소화관을 통과하도록 돕는 가벼운 설사약입니다. - 과도한 그루밍을 자제시키세요.
만약 여러분이 고양이의 헤어볼이 강박적인 그루밍의 결과라고 의심한다면, 고양이의 털을 핥는 대신에 다른 즐거운 활동을 하도록 고양이를 훈련시키세요. 이는 고양이가 스스로 새로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법을 배우거나 여러분이 함께 가지고 놀 수 있는 재미있는 장난감을 찾는 것 등이 있습니다.